심상, 비유적 심상, 원형적심상과 함께 상징적 심상은 심상의 유형 중 하나이다. 이 상징적 심상이 다른 심상의 유형과 다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는 근본속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을 통해서 이미지와 이미져리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뒤 상징적 심상의
원형적 상징으로 유형화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적 상징
개인적 상징은 시인이 여러 작품 속에서 특수한 의미로 즐겨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정착시킨 상징이다. 심상과 관념과의 결합이 시인 개인의 개성적인 사고 과정의 결과로 창조된 것이 개인적 상징이며 보편성 보다는 특수성에 무게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Ⅰ. 서 론
정신분석학에서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융은 프로이트만큼의 대중적 지명도가 없지만 그 또한 깊은 세계를 갖고 있다. 융은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는 동료이자 제자였다. 정신분열증 연구에 정신분석의 방법을 최초로 적용한 융은 수 년간 프로이트와 함꼐
심상은 상당히 상징성을 띠고 있었으므로 상징의 미술표현화를 치료의 수단으로 사용하게 되었다(이부영, 1988).
인간의 성격구조는 본능(id)과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이드가 말하는 본능은 성적인 본능과 공격적인 본능이다. 본능은 갖고 태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