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적 지향과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이 안보논리를 내세운 유신체제에 의해 억압당하기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분단의 논리는 분단극복의 노력을 촉구하기 보다는 분단체재 아래서의 정치권력이 획책해 온 통치권의 모순을 은폐하기 위한 방편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남북한의 이데올로기적 관
주의적 수법으로 인간 소외, 정체성 상실 등 현대 사회의 문제를 심도 있게 파고든 실존주의적 작품들을 남겼으며 일본의 카프카라고도 불린다. 《뉴욕타임스》 선정 세계 10대 문제 작가 중 한 사람으로 꼽혔으며 노벨 문학상 후보로 여러 차례 거론되기도 했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전 세대를 대표하
주의 신비를 알려주기 위한 비유나 알레고리라는 등의 통념에서 벗어나 신화란 초개인적 사회와 우주와의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형식적 행위, 곧 제사 의식이 말의 형태를 취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민속 신앙의 기원을 다루는 저서 『토템과 터부』(Totem and Tab
1. 작가 Herman Melville(1819-1891)
멜빌은 미국 독립 전쟁의 두 영웅을 조부로 둔 명가 출신이었다. 멜빌가(1830년대에 “e”가 첨가됨)는 보스톤에서 확고한 기반을 갖고 있었으며, 모계 갠스보오트가는 뉴욕의 명문 네덜란드 지주 가문과 관련이 있었다. 뉴욕시의 포목상인인 멜빌의 부친인 앨런 멜빈은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