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상호작용(인터넷상호작용)의 유형웹 기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호작용의 유형은 Moore(1996)의 유형이다. 그는 컴퓨터 통신에서의 상호작용을 1) 학습자 대 내용, 2) 학습자 대 교수자, 3)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
주의적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구성주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키게 되면, 이전 교육환경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듯이 지식전달자, 지식제공자로서의 교사의 권위에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적 교육환경은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구성, 의미부여, 현실해석에 가치를 두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
수업 진행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수업 준비과정에서도 학생들은 적극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그것은 선행과제의 강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선행과제가 단순한 인터넷 조사에 한정되지 않고, 직접 관련 주민을 인터뷰해온다던가, PPT를 만든다던가 하는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
수업자료 다운로드를 절대적으로 높은 82.8%로 활용하며 ETL을 통한 상호작용, 학습활동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ETL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활동
수업 방식은 크게 교사중심 수업과 학생중심 수업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E-learning 내에서도 모든 수업이 학습
수업 수 2,700시간 중 95%는 기본 교육과정(Base skill course)에 할애하였는데 이 중에서 5%는 학교에서 재량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90%인 2,430시간은 읽기/언어(외국어 포함 가능),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보건 및 체육의 7개 과목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5%는 학구에서 필요하다고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