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상호작용(인터넷상호작용)의 유형
웹 기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호작용의 유형은 Moore(1996)의 유형이다. 그는 컴퓨터 통신에서의 상호작용을 1) 학습자 대 내용, 2) 학습자 대 교수자, 3)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
웹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에 웹기반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교수설계 절차가 보완,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웹의 주요 특성인 다양한 정보의 선정과 조직, 시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의 가능성,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학습환경 등의 웹
시장환경의 전반적인 변천을 생각해본다면, 과거에 상품의 차별화가 별로 없었던 메스 마켓이 지배적인 경제상황하에서는 기업이 생산만 하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었으므로 규모의 경제라는 경제의 원리 하에 대규모 생산능력이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 때가 있었다. 또 어느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인가 하는 문제가 밝혀진 건 없다.
따라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에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자료, 혹은 교수자나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가상수업에서의
기본개념
◇ 거래에 참여하는 주체들은 거래 포인트(transaction point)의 통제를 통해 전략적인 위치를 확립할 가능성 지님
◇ 통제 가능한 거래 포인트가 클수록 시장의 구조나 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큼
◇ 합리적 기대 : 거래 포인트 통제를 위해 파워의 분산을 촉진함으로써 시장의 변화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