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Hoffman & Novak(1996)은 일찍이 웹사이트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을 크게 목적 지향적(task-oriented) 이용과 경험위주의 이용(ritualized, experiential)으로 분류한 바 있다. 어떤 것이든 개인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사용자가 느끼는 필요나 욕구를 만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웹사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것이 인터랙티브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웹광고상호작용(인터넷광고상호작용)과 연구
Rafaeli(1988)는 인터넷의 상호작용성 연구는 변인(variables)을 연구의 주제로 하여 일반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관찰하여야 하며, 커뮤니케이션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상호작용성에
웹을 형성하기 위해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충분한 길이의 공개적 토론을 수행할 때 만들어지는 사회적 총체
핵심개념소개 - 상호작용성(interectivity)
커뮤니케이션 참여자 사이의 의미교환을 뜻하는 것으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내재하는 본질적인 속성의 하나
상호작용적인 커뮤니케이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Ⅱ. ITV(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정의
Heeter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제대로 정의하지 않은 가운데 남용하는 개념`(overused and under- defined concept)이라고 지적한 것처럼 현재 인터랙티브 TV도 개념 규정이 확실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용되거나 남용되는 단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