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괴기화 (Grotesque)
1. 용어와 개념
(1) 어원
그로테스크라는 말은 원래 15세기 말 로마의 티투스(Titus) 황제의 온천장의 지하 유적을 발굴하던 중에 지하의 장식벽에서 동식물과 사람들의 모습이 현실과는 다르게 환상적이고 자유분방한 이미지들의 결합에 의해 그려진 그림들이 발견된 데서 유래한
위트와 패러독스를 바둑 포석처럼 늘어놓았소. 가증할 상식의 병이오. 나는 또 여인과 생활을 설계하오.
…
6. 이런 시 (1933.7)
역사(役事)를하노라고 땅을파다가 커다란돌을하나 끄집어 내어놓고보니 도무지어디서인가 본듯한생각이 들게 모양이생겼는데 목도(木徒)들이 그것을메고나가더니 어디다
위트와 패러독스로 점철된 국한문 혼용의 소설들. 그리고 가려진 일상들로 이상은 당대에도 그리고 현대에도 이야기되고, 이야기되고, 이야기되고 이야기된다.
그럼 이상은 누구였을까? 정말 인간으로 생각하기에는 너무나 뛰어난 천재였을까? 하지만 이상 그도 천재이기 전에 인간이었을 것이다. 모
위트패러독스(paradox)를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했으며, 넷째 문장을 혁신했다는 점이다.
김동인은 문학에서 계몽적 교훈주의를 배척하고 문학 자체의 아름다운을 지키려는 독특한 양식을 이룬 작가이다. 간결하고 직선적인 서술 문체와 형식적 완결성이 잘 드러나는 순문학 지향의 단편소설을 많이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