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를 거치면서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반전통적인 신사회를 표방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한말 신학계열 지식인들의 주장 속에서 전시대와 구분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전환적 사
유교적인 사고와 행동을 현재 다른 지방보다 더 잘 보존하고 있다. 가령 ꡐ근본ꡑ을 철저히 따지고, 그 토대 위에 사회적 관계를 설정하는 사고와 행동방식이 매우 현저하다. 그러한 특징은 언제부터 있었나? 예술과 종교 등의 분야에도 영남문화의 특징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이런 문제는
[서문]
어느 국가나 개혁의 문턱에서는 많은 난관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특히 중국은 강한 유교적 관념이 뿌리 박혀 있었고 자국은 세계의 중심에 있는 국가라는 우월의식이 강했던 나라이다. 그만큼 서양의 문물을 수용하는 데 있어 보수파의 반대가 심했고 개혁을 주도한 인물들은 반역자로 여겨지
Ⅰ. 유교의 사상
유교는 중국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서오경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을 실천하는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념이다. 유학은 천명을 근본으로 하여 인의예지의 덕을 강조하므로, 조선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닦고, 인간을 다스리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함으로써 종교의 경지에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