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를 거치면서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반전통적인 신사회를 표방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한말 신학계열 지식인들의 주장 속에서 전시대와 구분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전환적 사
유교적인 사고와 행동을 현재 다른 지방보다 더 잘 보존하고 있다. 가령 ꡐ근본ꡑ을 철저히 따지고, 그 토대 위에 사회적 관계를 설정하는 사고와 행동방식이 매우 현저하다. 그러한 특징은 언제부터 있었나? 예술과 종교 등의 분야에도 영남문화의 특징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이런 문제는
개혁은 전체 국민의 지지를 얻어서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몇몇의 깨어있는 학자나 지식인들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자강운동의 치밀함이 유교의 내적 가치와 결합하여 청 왕조의 경제에 활력을 주는 듯도 보였다.
[외교정책의 결정]
청불전쟁과 청일전쟁에서의 군사
Ⅰ. 유교의 사상
유교는 중국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서오경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을 실천하는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념이다. 유학은 천명을 근본으로 하여 인의예지의 덕을 강조하므로, 조선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닦고, 인간을 다스리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함으로써 종교의 경지에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