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 유교자본주의의 논의와 관련하여 막스 베버의 사상을 담고 있는 그의 저서 [유교와 도교]를 빼 놓을 수 없다. 먼저 막스 베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儒敎)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회제도를 위한 법으로써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