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양상을 정리하고, 그 양상의 바탕에 대하여 이승만 정권이 내세웠던 주요한 이념적 토대 중 하나인 ‘유교’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발표의 기본적 문제의식은 ‘유교가 이승만 집권 시기에 왜, 그리고 어떠한 모습으로 한국사회에 영향을 미쳤는가’로 정리될 수 있겠다.
이렇게 고려시대에는 남자와 여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지 않았고, 남자와 여자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대우했다. 하지만 조선시대 당시 유교가 도입되자, 여성의 인권은 변화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여성은 남성과 철저히 격리되었고, ‘삼종지도(三從之道)’, ‘부창부수(夫唱婦隨)’라는 말이 나
개화기 이후의 교육정책이나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무당은 본래부터 천민이었던 것은 아니다. 그리고 무가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당당한 문학이라는 것을 먼저 인식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무속의 관습에 따라 무속의례는 신과 인간 사이의 화합의 축제를 요구한다.
과거에 선교단체나 후원교회가 성장을 중심으로 한 사역에 치중하여 최소한의 조직이나 지원체제, 전문성을 갖추지 않은 채 선교사를 파송하였고, 선교사 역시 적절한 훈련을 전혀 받지 않았거나 혹은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훈련을 받고 나갔다. 연구자가 1990년 파송될 때는 본부 선교국에서 하루 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