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교의 변천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
유교에서는 인륜도덕성의 확충을 한결같은 궁극적 과제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유교사상은 개인의 인생문제에서부터 정치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교에서 ꡐ인간이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ꡑ란
본문내용
[1]. 도교의 의의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이다.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옛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교육과정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각국의 역사, 사회, 경제, 문화적인 요소들과 맞물려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시대마
유교가 자리하고 있었다. 유교는 예절을 숭상하고 효를 가치있게 여김으로서 우리 선조들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유교는 우리나라 사상의 큰 축이고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유산이었다. 하지만 그 기사를 보고 과연 유교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만 미쳤을 것인가에 대해 강한 의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