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교의 변천
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
. 따라서 왕권을 유지하려면 필수적으로 덕을 갖추어야 했다. 그러나 주나라에도 위기가 왔다. 왕들은 도덕적으로 타락하기 시작했고, 가족적 의례제도도 무시되었다. 그 때 공자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학문에 힘써야 한다고 역설했고, 다시 덕치를 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개괄적인 설명
유교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자각과 수양?교화의 사회적 작용을 강조하여 이에 이르는 원리로서 인을 중요하게 여겼다.
2) 유교의 인간관
유교의 인간관은 孔子의 사상인 인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은 그 중심사상이 ‘인간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인간생활의 중요한 실천윤리라는 점에서 결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