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로 전개되는 것이 사실이나 그것은 실행의 순서일 뿐 결코 국가 사회를 소홀히 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였다. 공자가 말한 {예운}(禮運)편의 [대동세계](大同世界)는 바로 전 인류 사회를 하나로 보는 이상적 세계이요, 이상적 윤리임을 역설하였다.
Ⅱ. 유교윤리의 기능
1. 유교윤리에 있어서의
Ⅰ. 생활윤리의 배경
우리 사회는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전통적인 농업 사회였다. 그러나 그 이후에 급속한 경제 성장을 거듭하여 산업 사회로 전환되었고, 1980년대 이후부터는 컴퓨터와 새로운 매체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어 이미 후기 산업 사회(後期産業社會)의 특징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1990
생명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인간의 생존과 삶은 사회적으로 인정되어, 또한 실현되어야만 한
유교와의 접촉으로 어떠한 문화변용을 거쳐 변화수용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뒤르켐이 종교를 사회의 질서체계를 유지하는 이염체계로서의 기능으로 정의하였듯 유교가 우리 전통사회에 통치원리와 행동규범을 제공한 반면 무속은 원시신앙을 모태로 민중속에 깊이 뿌리내린 민간신앙으로
사회적 하부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 재단은 [공자연구]라는 학술잡지를 발행하는 한편, 수많은 국내 또는 국제학술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신유학 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으로서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학 또는 중국의 전통을 연구하는 수많은 “비공식적” 사설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