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가 먼저 강조되고 있었다.
유교에서 이상적인 시대로 들고 있는 요순시대(堯舜時代)에는 우(禹) 이후와 같은 세습군주체제의 형태가 아니고 천하 제일의 어진 자에게 왕위를 이양한다는 덕치(德治) 구현의 이상적 선위방법(禪位方法)이 구현되고 있었다. 그런데 유교사상의 정립기에 이르러서는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서 살펴본 여러 가지의 내용들과 수업 시간에 다뤘던 내용들을 가지고 주제와 관련 있는 영상을 선택하고 분석할 것이다. 영상을 다룸과 동시에 과거와 현재의 종가의 모습들을 미루어 보았을 때의 종가의 비전과 전망, 종가에 대한 우리들의 시선들을 다루어 볼 것이다.
과제로 삼았다많은 유가는 정전제, 균전제 등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정책을 통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가가 경제의 주도력을 장악함을 경제정책의 중심적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유가는 농 업생산의 장려, 적절하고 법도에 맞는 수취, 절용, 기근의 구제 등의 경제정책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경제정책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도 없어서 의를 따를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어떤 일을 하더라도 良心과 正義에 입각하여 일을 추진해야 함을 말한 것이다.
둘째, 자긍심(pride)은 균형감 있는 자기 평가와 관리능력을 말한다. 공자는 “하늘을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