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서구적 합리주의에 어긋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고 있다. 이렇듯 ꡐ예ꡑ라는 유교 문화의 산물은 지금까지도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예의 정신은 여러 가지로 표현되지만 정치적 영역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실례는 권위주위와 권력 만능주의
경전의 주석(註釋)을 중시하는 훈고학이 발달 하였는 데, 지나치게 자구(字句)의 해석에 매달려 도덕적 실천이 도외시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② 문장의 중시 : 위진 남북조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유교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문명화된 삶의 내용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시,
유교의 경전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제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귀족계급이었던 위정자들의 지적․도덕적 수양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불교는 당시 집권층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지닌 내재적인 교육사상이 되었다.
당시의 고승들은 당나라로 유학
진보주의적인 사상(思想)으로서, 객관성, 현실성, 상대성, 분석성, 구체성, 과학성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作爲와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두 요소는 서로 혼촌(混存)하여 있어 어느 한쪽만을 말하면 언어는 단편적이 되고 그 결과 서로 모순되기까지 하는 말들이 양립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중
윤리의식, 생활양식 및 세계관을 보여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에는 인간존중의 인도주의, 평화애호사상, 만민평등과 대아사상이 담겨있어 한국인의 인격자상의 원형이 되었고, 여기에서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이 추출되었다.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불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