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 도교의식
우리는 흔히 노장사상(老莊思想)과 도교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둘 사이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는 아직도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현 단계에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중국 민간에서 옛날부터 전해져 오던 갖가지 신들에 대한 신앙과 주술적(呪術的) 관행이 집대
Ⅰ. 의식과 동양적 의식
동양사상은 인생 및 자연, 우주에 대한 근원적 통찰을 추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비과학성, 비합리성, 비논리성 등의 성격으로 인하여 합리적, 과학적, 논리적인 서양사상과의 선택적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세계 문명 및 사상이 주관적, 상대
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의식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다.
그런데 민주화에 의한 사회형태의 변화와 그리고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정치화의 진행으로 말미암아 정치와 개인은 직접적으로 서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전근대적 전통사회의 구속적인 여러 가지 규제로부터의 개인의식의 해방은, 한편으로는 개인으로 하여금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