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의 생애와 작품세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 조는 고갱의 작품 중에서 특별히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1894作)>(이하 <우리는 어디에서...>)를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그 속에 나타난 고갱의 삶을 분석할 것이다.
우리가 이 그림을 분석
고갱은 누구인가
*폴 고갱 [Paul Gauguin] 1848.6.7~1903.5.8
*프랑스 후기 인상파 화가
*대표작
《황색의 그리스도》
《타히티의 여인들》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히티 전후의 그림 변화 – 타히티 생활 전의 그림
1888년 作
유화
캔버스에 유채
92x73cm
국립 스코틀랜드 미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고대사회>,바코펜의<모권론>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유럽에서는 인간의 이성, 역사의 발전, 신의 권능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생겨났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절망감을 지성으로 극복하고 논리화하는 과정에서 실존주의 철학이 생겨났다. 이렇게 우발적이고 허망한 세계에 내던져진 인간은 자신의 자유에 모든 것을 걸고, 이성으로 절망을 인식해야
예술의 불교적 도상에서 영감을 얻은 특징을 나타내주고 있다.
오른편의 거대한 인물은 발치에 식물의 형상이 확인되는데, 이러한 형상은 <아리오이 사회의 기원(Te Aa No Areois), 1892>(참고도판5)에서도 등장한다. 이 작품은 아리오이 사회의 기원 설화 의 신 오로와 신의 아이를 잉태하도록 운명 지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