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C 말 (1870~1900)
과학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
- 남성 산업사회의 활동에 적합한 편안한 복식
- 신뢰를 줄 수 있는 점잖은 복식 추구
19C 말 자유 평등 사상 팽창
여성의 사회진출 욕구 증가
⇒여성 복식 변혁기 제공
- 아르 누보 스타일
- 기능적인 이성적 복식
- 데일러드 수트 등장
<중 략>
아르
Ⅰ. 서론
아르누보는 기계생산품으로 인해 저급해지는 인간의 생활을 위해 시작되어, 수공예 적이고 독창적인 예술을 창출하기 위해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움을 추구하던 하나의 양식이었다. 이것은 당시의 여러 나라에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켰고, 현대예술의 목표와 방법론을 제공한 영향력을 가
<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미술상 Samuel Bing이 파리에 세운 화랑의 이름인 <메종 드 라르누보>에서 유래한다. Bing의 상점은 벨기에의 Van de Velde에 의해 장식되었고 화려한 곡선을 사용한 Vlede의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과 더불어 이 이름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되어 이후 이 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현실참여적 예술 진영의 유미주의, 부르주아적 예술이라는 공격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해방 이후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으로 인한 이데올로기 표방의 민족미술론을 생각해 볼 때 오지호의 우리 자연의 색감을 특징으로 하는 민족미술론의 순수성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