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으로 전환될 것이며, 평생학습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학교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예상해보고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학교 내실화를 통하여 교육의 다원화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 구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와 교실에 제한되지 않음. 모든 실제 세계의 공간이 학습 공간. 센서나 칩 형태로 컴퓨터가 심어진 지능화된 사물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이 휴대하고 있는 학습단말기를 통해서도 학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
구분
전통적 교육체제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범위
• 초등교육부
질적으로 전환될 것이며, 평생학습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학교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예상해보고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학교 내실화를 통하여 교육의 다원화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 구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에서는 무선 랜 노트북과 PDA 등을 이용한 인터넷 활용수업이 활발하게 시범 적용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초․중등과는 달리 자체적으로 모바일을 이용한 학사관리 시스템 및 모바일 인터넷 교육의 확산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한상용, 김경숙, 2003).
3) 유비쿼터스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