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을 받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입장의 중도 이론을 소개하겠다.
2.1 유신론적 진화론
진화론은 성경의 창조론을 탈피하여 생명의 세계를 설명하려는 하나의 이론이다. 신학자들은 진화론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직면했을 때, 거부와 수용이라는 뚜렷한 이원론적인 양상을 띄게 되었다. 물론
비판만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더군다나 인간이 이 지구상에 나타난 이후 가장 큰 정신적, 문화적 영향력을 발휘해온 종교와 인간의 문명을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적 가치인 과학을 ‘어느 한 편만이 옳다’라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우리에겐 어느 한 쪽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Ⅰ. 서론
기원전 4세기경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소우주’라는 말이 처음 사용되었으나, 자연과학이 발전하면서 이의 용어는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그의 선배격인 플라톤은 ‘소우주’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다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번 정도 이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소우주라
서론
1.무신론의 형태와 성격
무신론이란 신의 존재를 전혀 인정하지 않거나, 그에 준한 생활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무신론은 비단 오늘날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물질문명과 학문들이 발전하자 이런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