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무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면 학생지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건전한 사고와 활동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
무용예술에 개안을 한 것은 16세 때였다. 「움직이는 그림」속에서 인간의 의지와 감정에 대한 엄청나게 강화된 표현이 숨겨져 있음을 발견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덕희, 불멸의 무용가들, 서울: 문예출판사, 1969, p. 218
청년이 되어 연극배우가 된 Laban은 사교계에 위선을 풍자하는 작품을
유아의 도덕성 발달
유아기에는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말하기, 고운말 사용하기, 도움 받았을 때 '고맙습니다,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 등 적절한 말 사용하기 친구를 방해하지 않기 친구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거나 가져가지 않기 등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 자기 또래
유아를 강조하였는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지도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진정한 흥미는 사실을 인식하여 활동에 의한 자기표현이 이루어질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듀이의 이론을 바탕으로 볼 때 무용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훌륭한 방안이 될 수 있다. 무용은 좋은 놀이이자유아에게 있어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