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Seefeldt(1985)는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사의 핵심적 역할로 인해,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려는 어떤 시도에서도 결국 그 초점은 교사에게 맞춰진다고 역설하였다.
그런데, 교사의 신념체계는 유아교육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교육실제에서 의
창의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유아기가 창의력 개발의 결정적 시기이며, 창의력은 교육에 의해 증진된다는 여러 사실들은 유아에 대한 창의력교육의 필요성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창조적인 능력의 소산인 예술 작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볼 때 특히 음악교육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날려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유아음악교육이 아이들의 정신건강 확립에 실제적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대뇌발달이 촉진되면서 사고력 증진 및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