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1). 유학의 수용.
유학이 언제 우리나라에 전해졌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으나 그 정확한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단지 원시 유학의 실천 윤리는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사군 설치 이후에는 경학 중심의 한 대 유학이 들어오
칠정논변은 주장과 비판, 그리고 이에 대한 재비판과 재재비판이 이어진 치열한 논리 싸움이었다. 여기에는 연령이나 사회적 지위가 전혀 개입되지 않고 순수하게 학술적인 합리성과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
유학자, 특히 남인계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개혁의 기치 아래 실학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17세기 중엽이후 청조의 학술사상(과학적 학문)이 전래되면서 성리학의 윤리 도덕적, 사변 철학적 경향에 대해 객관적인 현실 문제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또 확실한 전거나 증거에 의해 이론을 전개하고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