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부터 해방까지는 한국어의 공적인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기 때문에 국어 시는 일제 창작이 금지되었다. 따라서 윤동주와 청록파 시인들은 숨어서 시를 쓰며 민족문학의 맥을 계승하였다. 조동일 외,『한국문학강의』, 길벗, 2008, p.332
윤동주의 시는 내용적인 관점에서 두 측면으로 나뉜다. “일
문학》, 《시인부락》, 《문장》 등의 잡지가 출간되면서 발표지면이 점차 확장되었다는 점도 그것을 가속화시키는데에 일조하였다. 이러한 30년대 문학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카프의 해체 이후 목적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
문학적 문화의 필요성과 가치는 중시되어야 한다. ‘문학적 문화의 고양’은 이런 관점에서 목표화 된 것이다.
2) 상상력의 발달
문학을 통해서 개발되는 상상력은 언어적 상상력이다. 그런데 이 언어적 상상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의미있게 재구성해 보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서정
문학을 효과적으로 세계화하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로 한국문학의 한국 문학이 세계에서 어떠한 위상을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학세계화의 필요성과 의의를 고찰한다. 이 단계에서는 한국문학의 특징과 한국문학이 현재까지 세계
문학의 통합인 것이다. 북한문학의 연구는 남북한이 통일로 이루는데 한걸음 나아가는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통일 이후에 남북한의 서로 다름으로 인해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없애는 방안인 것이다. 또한 차후에 남북한의 문학이 하나가 되어 세계적인 문학이 되는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