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와 의무론적 전통에 충실한 권리 중심 자유주의 간의 대립 형태로 등장한다. 롤스는 “모든 사람은 사회 전체의 복지라는 명분으로도 유린될 수 없는 정의에 바탕을 둔 불가침성을 갖는다."라고 함으로써 의무론의 전통에서 권리 중심 자유주의를 옹호한다. 이를 위해 로크, 루소, 칸트 등 전통
경우 그 행위는 그르다. 의무론적인 윤리설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은 앞서 설명한 칸트의 윤리설이라면 목적론적 윤리설의 전형은 공리주의라 할 수 있다. 공리주의는 19세기의 영국에서 경험론을 배경으로 벤담이나 밀과 같은 철학자들이 등장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철학의 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면 메릴은 윤리이론의 철학적 배경을 아래와 같은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1) 의무론적 윤리론
의무를 중시하고 결과보다는 주어진 원칙을 철저히 따를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을 취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칸트를 꼽을 수 있는데, 그는 의무론적 윤리행동의 중
[플라톤에 대한 Mackie의 비판]
플라톤 : 현상계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이데아를 ‘직관’함으로써 인식할 수 있음
Mackie의 비판 : 형이상학적 실재·객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것에 근거한 모든 도덕판단은 거짓, 즉 오류에 빠진다(오류이론)
①상대성에 의한 논변 : 맥키는 상대주의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