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경제사상의 본질이라 하겠다. 율곡의 관심은 생민의 문제였다. 적어도 인간으로서 의식주의 충족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율곡에 의하면 백성이 하늘 삼을 바(먹을 것)를 잃고 나라가 의지할 바가 없으니 재물을 생산하는 것과 백성을 살리는 것이 지금 가장 힘써야 할 일이라고 한다.
국가가 세금을 부과할 수 있는 토지에 대한 자료가 확보되었고 결국 국가재정이 보충되었다. 또한 새로운 관료세력들에게 경제적 급부로서 과전을 나누어 줄 수 있게 되며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 때 조준, 정도전 등 급진적인 개혁을 추구하며 고려왕조를 뒤엎고
사상적 배경에서 출발한다. 루소가 살던 시기는 이미 경제적 자유방임주의가 팽배한 시기였다. 개인의 무한한 자유의 행사가 전체의 이익과 결부된다면 과연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할 이유는 무엇인가? 루소는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하는 데에 반대하였지만, 인간의 무한한 자유의 행사가 오
경제 현실 개선
이용후생: 이용- 경제 성장(기구를 만들고 재화를 잘 유통시켜 백성들의 쓰임을 이롭게 한다는 뜻), 후생 - 사회 복지(백성이 비단옷 입고 고기 먹으며 배고프지 않고 춥지 않도록 하라는 뜻.)
- 모든 물질들의 작용을 충분히 발휘 하게하여 백성들의 의식을 풍족하게 한다. 실생활에서
경제적 기본권, 정치적 기본권, 사회적 기본권들을 존중하는 정책이 ‘바람직한 정책’이며 ‘민주주의 정책’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더불어 라스웰은 정책이 국가의 영광이나 사회메카니즘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인간 존엄성과 개인 능력실현에 목적을 두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