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경제사상을 큰 주제로 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율곡의 경제사상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I), 그 다음에 율곡이 저술한 책을 통해 그것에 나타난 율곡의 경제사상(II)을 살펴보겠다.
I. 시무책과 애민정신, 양민과 교민의 조화, 생산, 분배, 소비의 원리를 중심으로 한 율곡의 경제
■이율곡의 업적, 주요개념 및 사상
◯철학사상율곡의 이기론(理氣論)이 가지는 특색은 다음과 같다. 이(理)는 무형무위(無形無爲)한 존재이며 기(氣)는 유형유위(有形有爲)한 존재로서, 이는 기의 주재자(主宰者)이고 기는 이의 기재(器材)이다. 즉 이는 이념적 존재이므로 시공을 초월한 형이상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經書學)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馬峴)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Ⅱ.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
다산의 정치사상은 다산의 독창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