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하면서 교화를 위주로 하되 형벌을 보조로 삼는 정책에 적극 힘썼기 때문에 그가 주도하여 제정한 ‘정관률’은 예형(禮刑)병용을 입법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고종 이치도 태종의 유훈을 계승하였기 때문에, 그가 제작한 ‘영휘율’위한 ‘율소(律疏)’에도 이러한 유풍이 잘 반영되어 있
사상가가 향교발전 추구 → 1911년 1차 조선교육령 : 향교교육 약화 → 그렇지만 현재도 교육적 기능이 존재
2. 교육내용
경전 + 종교 + 기술
3. 교육대상
서당 이수자, 향교 이수 후 수업과 합격자에 한해 성균관 입학 허가
4.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5. 교육기능
①후진 양성
②문화창
1. 자장의 사상
『삼국유사』(三國遺事) 권4 「의해」(義解) 제5, 자장정율(慈藏定律)을 보면, 대덕(大德) 승려 앞에 이런 말을 붙여 그 사람의 종교적 위상을 나타낸다.
자장(慈藏)은 성이 김씨이고 본래 진한의 진골인 소판(蘇判) 무림(茂林)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청렴한 관리로서 요직을 두루
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는 2세기 인도의 고승 마명대사가 지은 대승불교의 고전 「대승기신론」에 대한 주석서이다. 원효는 이 책에서 당시까지의 「대승기신론」에 대한 해설서와는 다른 독특한 해석으로 그만의 철학세계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