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는 가장 자리에 구멍이 나 있고 다른 하나는 안쪽 면의 구멍들 사이에 사람이나 동물들의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그린 그림이 그려져 있다. 거울 앞에서 원판을 돌리며 구멍을 들여다보면 각각의 단계는 마치 연속된 움직임처럼 보인다. 구멍을 뚫은 원판은 위가 뚫린 회전 원통으로 발전하였다. 움
콘텐츠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진 지적재산으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상징적 의미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
중심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숏폼 동영상 콘텐츠의 지형을 거시적이고 통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특정 플랫폼이나 장르에 국한되지 않은 분류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미디어와 창작자, 사용자를 매개하는 콘텍스트를 기반
융합 또는 굴절이 한 문화권의 내부에서 늘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리듬의 변화를 지배하는 원칙을 파악하게 된다. 하나의 리듬은 그것으로 진화의 최종 과정에 있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변종을 만들고 있다. 이때에 발생하는 변종은 돌연변이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통해 방송을 비롯한 각종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IP-TV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되고 있다.
방송․통신 융합은 기술적․경제적 차원에서 볼 때 새로운 매체 등장과 융합형 서비스의 제공으로 사업자간의 경쟁의 심화를 의미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선택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