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으로 낼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해 구연동화를 음반에 담을 수도 있고, 자연의 소리를 녹음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음악이 아닌 소리를 이용하여 음반을 발매할 때에는, 먼저 저작물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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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개념
MP3 파일을 이용하는 컴퓨터 소유자는 보다 작은 공간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 변환된 디지털 음악파일은 이메일이나 P2P 혹은 다른 전송장치(transfer protocol)를 통하여 질적 저하 없이 타인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도 있다(Colangelo, 2002). 이 새로운 압축 기술은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을 사로잡았
(1) 7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은 트로트에서 출발한다. 트로트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를 이해하는 최초의 관문이다. 그것은 저질과 왜색 그리고 애상이라는 비판적 혐오의 딱지에도 아랑곳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영역을 저인망식으로 조직화해 나가며 대중의 음악적 무의식을
저작권법 의 관점에서 본다면 CD로부터 mp3파일을 추출하는 행위는 CD의 일정 트랙을 디지털 파일로 \"복제\"하는 것이며, 이를 업로드 하는 행위 및 다운로드받는 행위 는 \"복제\"와 \"배포\"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전제로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에 관한 문제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광범위한 유통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 교환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면 음반산업계는 어떤 형식으로든 이를 통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메이저음반사들은 MP3. com이나 Napster 등 주요 MP3음악 서비스업체에 대해 저작권침해 소송을 제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