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활동을 말한다(정세문:1995).
J. S. Bruner(1963)의 구조 중심 교과과정 이론에 입각한 아동 개개인의 통합적인 음악성 발달을 목표로 하는 과정 안에서 기초 지도 커리큘럼의 특성을 보면 「음악의 개념들은 쉬운 개념들로부터 차츰 어려운 개념으로, 즉 단계적으로 소개되어 각 개념들과의 상호 관계
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
지도 방법의 ‘현실’은 바꿔져야 한다.
그러나 그 변화가 교과서에 제시된 지문 속에서 미온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올바른 접근이라고 할 수 없다.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수용자로서의 학생의 변화, 문화적인 제반 현상의 변화를 감안한 거시적 안목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
있고, 학생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에 대한 과정의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1. 특성
음악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다.
음악은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음악은 개인 상징화의 매체이다.
심미적 경험을 준다.
음악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