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1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1
 2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2
 3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3
 4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4
 5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5
 6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6
 7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7
 8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8
 9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10,11,12학년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교육과정 비교,제언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교육과정] [교육과정]음악 교육과정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교과용도서활용교육,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지도와 평가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
  • 소개글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배경

    Ⅲ. 음악교육의 중요성

    Ⅳ. 음악교육의 현대음악연구

    Ⅴ.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
    1.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장점들
    1) 개별화 학습
    2) 상호 작용(대화형 학습)
    3) 학습자 중심의 교육
    4) 학습 진도 추적
    5) 동기 부여
    2.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단점들
    1) 고비용
    2) 비인간화

    Ⅵ. 음악교육과 상상력

    Ⅶ. 음악교육과 청소년음악적발달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1. 음악 문화의 양극 현상
    2. 기초적 기능교육이 낮음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칼 올프(Carl orff) 박사의 음악의 기초 감각지도법은 「말놀이로부터 리듬, 가락을 자연스럽게 익힌 후 하모니의 감각을 키우며, 이를 보조하는 타악기를 개발 활용하여 앙상블 훈련」 하는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헝가리의 코다이(Zoltan-Kodaly)도 「발성 기술 이전에 음악적 감각을 몸에 익히는 것」을 강조하며 개인별 지도보다 집단적으로 감각훈련을 함이 좋다고 보고하였다(정세문:1995)
    질 높은 학교의 음악교육은 재래의 기능, 훈련 중심, 편협 된 내용 습득에 치우치고 수동적인 면에서 벗어나 폭넓고 깊이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 즉 광범위한 음악적 활동을 말한다.
    통합적 음악교육의 필수 조건은 폭넓고 다양한 음악 학습 속에서 다루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서양음악은 물론 세계 민족음악, 현대음악, 전위음악, 청소년 음악, 전통 국악 등 광범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표현영역에서도 가창 시 기악놀이, 신체적 반응, 듣기놀이, 지적 분석 및 해석, 곡 만들기, 지휘 등을 복합적으로 포함한 음악 활동을 말한다(정세문:1995).
    J. S. Bruner(1963)의 구조 중심 교과 과정 이론에 입각한 아동 개개인의 통합적인 음악성 발달을 목표로 하는 과정 안에서 기초 지도 커리큘럼의 특성을 보면 「음악의 개념들은 쉬운 개념들로부터 차츰 어려운 개념으로, 즉 단계적으로 소개되어 각 개념들과의 상호 관계 속에서 다양한 과정을 구성하는 통합체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이화여대 김재은 교수는 음치아 교정 시는 좋아하는 노래를 외울 때까지 집단이 같이 부르게 해야 하며 발성 훈련에 너무 치우치지 말고 기악, 신체표현 등 통합적 활동으로 지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하면 어느 특정 아동의 음악 지도나 일반 음악 수업 외 주된 활동 시 결함 부분의 편협적 내용만 습득하는 수동적인 면을 벗어나 광범위하고 다양한
    참고문헌
    김수원 - 심야 라디오 음악방송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6
    교육부 - 중학교 음악교육과정 해설, 서울 : 삼진인쇄(주), 1989
    원광연·윤정선 - 컴퓨터 음악, 정보과학회지, 1993
    윤양석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1975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Abeles, Herold F.Hoffer, charles, R.Klotman, Robert.H. Foundations of Music Edutaion, 방금주 역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 출판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