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1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1
 2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2
 3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3
 4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4
 5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5
 6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6
 7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7
 8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8
 9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창작영역지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정의,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기본단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수업 기대효과,평가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적,현실,지도내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창의성신장전략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국어 수학 과학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도덕 음악 실과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소개글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교육의 현실

    Ⅴ. 음악교육의 지역화
    1. 제6차 교육과정
    2. 제7차 교육과정

    Ⅵ.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1. 특징
    2. 철학적 배경
    3. 교육방법
    1) 말하기와 말 리듬
    2) 노래 부르기
    3) 즉흥동작
    4) 즉흥연주 및 표현
    5) 악기연주

    Ⅶ.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Ⅷ. 음악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 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 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하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느낌의 중요성보다는 모차르트나 슈베르트의 작품을 배워 지식으로 알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이해하고 교육하는 목적 내지 수단을 인간이 아니라 화성법이니 대위법 같은 음악적 재료에 두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한국 학교 음악 교육의 현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러한 현실은 우리나라의 입시라는 상황이 만들이 놓은 폐단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음악적 경험을 관찰해 보면, 누구나가 듣고 음악임을 공인하는 객관적인 음악도 있지만 아무도 음악이라 동의하지 않을 소리 현상을 대하고서도 성립될 수 있는 주관적인 음악 또한 존재한다.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의 ‘작품’처럼 사회가 공인한 음악은 아닐 지라도 ‘음악’이라 부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개인에게의 음악’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사회에는 사회적 통념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미 사회와 약속한 특정 음악 질서, 음악 재료들을 고수하는 ‘음악’, 대상 관련적 ‘음악’이 있는가 하면, 사회적 약속과는 별개로 어떤 소리 현상이 듣는 이, 즉 수용자의 감정과 느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그런 수용관련적 ‘음악’도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음악’이 지니는 이러한 양면적 현상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는 교육 현황에서 현재의 제재곡 위주의 교육 태도는 비난 받을 만 하다. 지식습득 차원에서의 음악 교육이기 보다 정서와 상상력 등에 기여하는 음악적 경험으로의 유도를 기대하는 음악 교육이고자 한다면 우리의 음악 교육은 현재와 같은 제재곡 위주의 태도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 음악과 교육과정(연수자료)
    석문주 -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석문주(1996) -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 학습지도, 서울 : 풍남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한국부잔센타(1996) - 반갑다, 마인드 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Charles Leonhard, Robert W. House 저, 안미자 역(1972) - 음악 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