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든의 <천지창조>, 모차르트의 <레퀴엠>, 베토벤의 <장엄미
형식이 어떤 일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통일을 유지하는 범주에서 변화 발전시켜 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형식인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며 더욱 발전시킨 사람
음악(Romantic Music)
1) 시기
형식에 의한 표현에서 시적 정서가 풍부한 공상 세계의 작품으로 전향된 시기의 음악이다.
2) 특징
고전파 음악의 고정된 형식에서 탈피, 자유로운 환상 속에서 새롭고 예리한 표현을 시도하였다. 절대음악에서 표제음악으로 전향하여 규모가 큰 소나타나 교향곡보다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진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으나 별 발전이나 성과는 없었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는 다 카포 아리아, 레치타티보 등 바로크시대를 계승한 흔적이 보인다.
바로크시대 말기부터 이탈리아
전개시키는 주제노작 원리의 확립, 2관편성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완성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양식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 시기에는 교향곡 외에 협주곡, 실내악도 현저한 발전을 보였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