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18세기에 주요한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일반적으로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지배를 받았다. 고전주의는 보편절대적인 미(美)의 관념에 입각하여 엄격한 규칙을 세우고 복잡보다 간명함을, 동적인 것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강조하려는 특징을 갖는다. 낭만주의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 끝없이 자유로워지려는 성향이다. 예술가의 감정, 개성, 주관이 강렬하게 작용한다. 예컨대 소나타와
Ⅰ. 개요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 안에서 그들의 음악을 찾았지만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을 위해서 형식을 찾았다. 그들은 자신의 음악 속에 보다 자유로운 형식과 구조를 맞추어 나갔으며 정감에 대한 보다 힘 있고 강한 표현을 추구했으며, 때로는 내면적인 사고와 감정, 심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음악사에서 가장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며, 19세기의 주요한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배우이며 극작가인 계부에 의하여 연극계의 분위기속에서 자라난 그는, 지휘자 및 연극 작곡가로서의 야망을 이루고자 노력하여 결국 지방 오케스트라단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