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양이론에 대한나의 의견 >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보고 음과 양을 구분하는 판단의 근거는 그 사물의 음양의 상태이다. 음양은 기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사물의 변화를 주도하고 그 모습을 형태로 드러낸다. 즉 음양은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자 변화의 결과를 형태로서 보여주는 기를 통해서, 자연
하였다. 그는 사람의 본성을 해치는 벼슬살이를 혐오하며, 재상이 될 바에는 차라리 가난하지만 자유롭게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여겨, 초나라 위왕(威王)이 장자가 뛰어난 재능을 가진 현인이라는 것을 듣고, 사람을 보내 부귀영화가 보장되는 초나라 재상으로 맞이하려고 하였지만 거절하기도 하였다
나 미립자까지도 태극이라 함이니 그것이 곧 동양철학의 근본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태극은 이 진리를 표현한 것이니 태극의 중앙에 원(圓)은 태극의 형체와 기성을 상징한 부호(符號)인 것이며 원 중에 곡선을 그려 청(靑)과 적(赤), 두색으로 나누어 음양(陰陽)이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
Ⅰ. 서론
풍수지리의 이론은 자연숭배의 신앙과 음양오행론이 결부된 철학으로 현대건축의 이론에서 보면 환경공학에 특별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어서 건축계획의 자료로써 계속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천지의 사이에서 태어나서 이의 혜택에 의하여 살아간다고 할 수 있
대한 고대의 소박한 유물론적 관점이다. 음양오행 학설은 옛사람들이 자연계의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사상방법 범주에 속하는 것인바 사람도 자연계 사물의 하나이므로 동의학에서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인체에 유사하게 비교하여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로부터 이 이론을 의학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