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삶에 안정감을 주었던 기본적인 동물적 본능의 상실
ㄴ. 전통적 사회에서 인간의 생활을 지배하고 있던 인습/전통/가치의 상실
- 실존적 좌절
ㄱ. 의미에의의지가 좌절된 상태
ㄴ. 건강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긴장의 해소가 아닌 심령적 역동.
ㄷ. 심령적 역동 : 자신이 성취
있음을 확인했고 인간존재의의미추구 자체가 인간의 가장 궁극적이고 고귀한 목표임을 깨달았음. 의미치료를 통하여 오늘날의 정신치료가 인간의 신체적 및 심리적 측면을 다루기보다는 인간의실존적 문제, 즉 인생의 목표와 구체적인 사명, 개인적 책임에 대한 문제를 다루도록 방향을 돌려 놓음.
의 하나는 미래의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다. 죽음의 인식은 삶에 대한 열정이나 창조성의 근원이다. 죽음과 삶은 상호 의존적이며, 물리적 죽음이 우리를 파괴할지라도 죽음에 대한 관념은 우리를 구할 수 있다(Yalom, 1980).
실존상담(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들을 실
의 학파나 특수 기법을 가진 세련된 모형이 아니다. 이 장에서는 실존치료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실존적 개념과 논제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실존적 접근법은 서로 다른 두 기법 즉 정신분석치료와 행동주의치료에 대한 반동에서 발달하였다. 실존치료는 인간본질의 결정론적 ·생산적·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현실에 대한 개인적 지각 같은 내적 구성요소를 강조한다 그는 심신양면적이고 사회적이며 목표지향적이고 인간주의저인 접근법들의 선구자이다.
2) 현시에 대한 주관적 지각
애들러학파에서는 이 세상을 내담자의 주관적인 준거체제, 즉 "혀낭학적"이라고 알려진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