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학습모형이다.
의사결정학습은 생소하거나 애매한 문제에 접할 경우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고, 자료의 수집이 어려운 경우 문제의 원인, 조건, 앞으로의 전망 등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목표와 관련한 대안에 대한 타당성이 미흡해 실행 가능성
결정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2. 의사결정학습의 과정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는 사회과의 수업모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은 중등 사회과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어서, 초등 사회과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것은 ㉠사실 이해 ㉡가치 또는 쟁점 이
학습은 한 학급 전체 또는 5, 6명으로 구성된 분단이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협력적으로 하는 학습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Slavin(1987, 김승동, 1996, 재인용)은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양낙진(1990)은 상호 작용을 통해서 집단에게
필요성은 대략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한다.
둘째,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수업, 기타의 교육활동 등을 통하여 서로의 교육적 소신이나 교육활동의 성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또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와 학운위가 있고, 이를 통하여 일정한 검증절차를 거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또, 교장선출보직제로 선출되는 교장은 그 권한과 역할, 그리고 학교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