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은 그의 출가 본사 이기도 한 황복사(皇福寺)를 중심으로 제자들을 이끌며 화엄교학을 강하였고, 문무왕 14년에는 10여명의 제자들이 그를 따랐다.
의상은 화엄을 강의하면서 문도를 양성하고 나아가 일반인에게 그 사상체계를 이해 시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하게 됐고 신라가 삼
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Ⅰ.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패션 유행의 선도 그룹은 평민이었으며 그들은 소박하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였다. 의상에 있어서 사람들의 미적 추구는 거의 대부분 혁명사업에 대한 열기로 변화되었다. 치파오가 대표하는 유유자적한 숙녀형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
사상적 수준이나 표현능력이 전례 없이 향상되었다.
❋원효
원효는 대학자이자 대저술가였다. 당시 유학승이 대부분 종파적 성격이 강한 중국 불교의 영향을 받아 어떤 종파나 전공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반해 원효의 학문적 관심은 어느 한 분야에 머물지 않았다. 원효는 좁은 견해를 가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