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개조를 주요한 모토로 하여 전개되었다. 이광수는 1922년 「민족개조론」을 발표하였고 1923년부터는 동아일보의 주필로서 개량주의 입장을 대변하였다. 그리고 1924년경부터는 자치론을 공개적으로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과 같은 무장투쟁론도 전개되었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에 실린 논문들과『조선상고사』및『조선상고문화사』
(3) 제3기(1925년 이후): 신채호는 좀 더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추진하는 방략의 하나로 1925년부터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운
이광수와 민족대표자중 한사람이었지만 이후 변절하게 된 최남선, 그리고 시종일관 항일 투사적 면모를 보인 단재 신채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문학사에서 이광수를 필두로 한 일제 강점기의 작가들은 우리 문학을 매우 풍요롭게 하였다. 문학사에서 그들의 '작품'은 작품성으로 평가받지
혁명적인 의의’를 지닌 것으로 보면서도 각 연 대응 행끼리의 정형적 자수율 때문에 ‘반율문적(半律文的)’(즉 반정형적)인 것으로 보아 ‘형태상의 불안정성’을 말하고 있다. 또 김춘수 교수도 이러한 현상에 대해 ‘기형적인 자유시 내지 준자유시’로 보면서, “심리적으로는 퍽 불안항 형태라
혁명운동의 필수조건이 된다. 주체사상에 의하면, 지도란 수령의 유일한 영도와 이를 보장하는 당의 역할을 맡는다. 수령이 인민대중의 최고 뇌수이고 통일 단결의 중심인 만큼 자주성의 실현이란 수령에 무한히 충실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8.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