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관점에서는 이광수의 「흙」,심훈의 「상록수」와 함께 비교되어 상대적으로 탁월한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고향」은 한국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작품’, ‘식민지 시대 농민소설의 대표작 ’, 우리 근대 민족문학사를 통틀어 가장 정점에 위치하는 소설‘,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소설 <낭비>가 있다. 여기서는 <낭비>에 대한 부분은 생략하고, <경영>, <맥>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다.
Ⅱ. <경영>, <맥> 연작에 대하여
Ⅱ-1. 줄거리 요약
1) <경영>
주인공 최무경은 사상범으로 수감 중인 애인 오시형의 옥바라지를 위해 처음으로 직업전선에 나선다. 시형은 무경의 노력과
현대소설사』(1979, 홍성사)
김우종의 소설사가 작가의 문학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시대적 순서에 따라 서술한 것이라면, 이재선의 소설사는 소설의 내적 속성에 대한 미학적 해명과 그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역사적 규명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전광용, <연구사-현대소설>. <국어국문학 30년사>, 일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