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
국내에서 단편적으로나마 ꡐ아리랑ꡑ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시기는 1930년대를 전후한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이때부터 지금까지 제시된 각 기원설들은 모두 ꡐ아리랑ꡑ과 유사한 음을 전제로 해서 유추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마도 이것은 논리의 전개면에서 타당한 것이라 생각되는데,
Ⅰ. 수저의 어원
밥을 먹기 위해서는 `수저`가 필요하다. 보통 사람들은 `수저`를 가져오라고 하면, `숫가락`과 `젓가락`을 다 가져 올것이다. `수저`는 `숫가락`의 `수`와 `젓가락`의 `저`가 복합된 단어처럼 보이니까 말이다. 그러니까, `수저`에서 `저`는 `젓가락`의 `저`로 보여서, `수+저`로 분석됨을 금
『이능화의 한국종교이해』연구에 대한 논찬
1. 일제시에 『朝鮮史』의 편수에 참여한 이능화는 친일파로 규정되고 있다.『朝鮮史』가 일제의 조선지배정책 아래 조선총독부에서 이루어졌음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편수 참여 자체가 친일인지, 구체적 식민사관의 전개가 친일인지, 아니면 어쩔 수 없
<춘향전(春香傳)>
<춘향전>은 한국 고소설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으며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고소설 중 하나이다. 또한 100여종의 이본이 현재 전해져서 가장 많은 이본을 가진 소설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야기로서의 <춘향전>은 판소리나 소설뿐만이 아니라 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