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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1425)·〈삼강행실도 三綱行實圖〉·〈이륜행실도 二倫行實圖〉(1730)·〈오륜행실도 五倫行實圖〉(1797) 등에 나와 있는 판화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밖에 풍속·무예·천문·지리 등을 나타내는 판화도 많이 제작되었다. 근대 이전의 우리나라 판화는 주로 종교나 국가 이념의 교화수단으로 쓰였다.
행실도 이민수역, 오륜행실도(을유문화사, 1976), 4쪽~5쪽
를 들 수 있겠는데, 세종 조에 편찬한 오륜행실도는 삼강행실도와 이륜행실도의 두 책을 합해서 만든 것으로 유교에서 사람의 행하여야 할 다섯 가지의 도(道)에 관한 본받은 만한 사람들의 행실들을 다수 싣고 있다. 여기서 오륜이란 말은 원래
Ⅰ. 서론
오늘 날 현대사회는 물질중시에 따른 도덕의식 약화와 인간성 상실로 인한 이기주의 팽배, 심성의 황폐화로 인간 삶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학교 폭력 및 청소년 자살의 증가로 인성교육 부재에 따른 문제의심각성이 나타나고 있다. 성과중시의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는 한국사회의 역사적인 변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전통사회의 부모교육은 효와 예의 유교적인 윤리를 바탕으로 한 가족관계를 중시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졌고, 가계를 중시함으로서 가계의 계승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내용은 조선시대의 문헌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