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판화
우리나라는 일찍부터 인쇄문화가 발달했고 신라 750년(경덕왕 9)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무구정광대다라니경 無垢淨光大陀羅尼經〉은 세계 최고(最古)의 목판본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선진적인 인쇄기술은 불교의 발달과 함께 더욱 진보되었는데 고려초에 이미 목판인쇄경과
Ⅰ. 개요
일반적인 판화에서 찍기의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크게 손을 주로 사용하는 手工式과 프레스기를 주로 사용하는 機械式으로 나눌 수 있다. 수공식은 완성된 판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손을 사용하여 문지르개 혹은 바렌을 문지르는 방식이므로 찍혀 나온 결과에서 볼 때 다소 선명도는 떨어
특징과 장점을 생각하고 판단하기, 미술과 다른 학문 통합하기의 여섯 개의 내용 기준에 따라 세 개의 학·년 군별, 유치원~4학년, 5학년~8학년, 9학년~12학년으로 각 단계의 성취 기준을 지시하고 있다. 여섯 개의 내용 기준에는 표현 자체보다는 표현의 시작과 과정, 미술과 표현을 통한 이해가 어떤
Ⅰ. 개요
판화는 평면위에 이미지가 놓여진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일품회화와 같은 조형언어를 지니고 있으나 그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목판의 재질과 칼의 맛, 석판의 다양한 효과에 의한 표현, 동판의 정교한 느낌, 찍혀진 이미지를 가진 깨끗한 종이의 여백에서 오는 간결하고 담백한 맛-과
1. 판화의 정의
나무 ·금속 ·돌 등의 면에 형상을 그려 판을 만든 다음, 잉크나 물감 등을 칠하여 종이나 천 등에 인쇄하는 회화의 장르.
판화에는 예술적으로 뛰어난 것도 있으나, 대개 문화사적 기록이나 자료로서 가치 있는 것이 많다.
이러한 순예술적 목적 이외의 이의적(二義的) ·종속적인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