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산문집 《욱리자(郁離子)》가 있다. 송렴은 특히 전기문(傳記文)과 기서문(記敍文)에 뛰어나 산문의 대가로 인정받았다. 당시 조정의 제사·조회·조유·봉사 등의 의식에서 사용한 문장은 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
체 갖지 못했고, 그 지역의 군사지휘권만을 가졌다.
왕양명의 양명학(陽明學)
1. 새로운 학문의 탄생
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대하기 어려운 듯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명대 사람들은 흔히 <남희(南戱)>를 이속(俚俗)하다 하여 매우 경시하고,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마침내 송대(宋代)에 희문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도 잊어버리는 지경에 이르렀기에, 송(宋) 희문(戱文)중 완전한 작품이 하나도 전해지지 않았던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또한, 전기(傳奇)의 성행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문학혁명론〉을 발표하여 후스의 주장을 발전시켰다. 1918년 7월 후스는 다시 〈건설적 문학혁명론〉을 발표하여 '국어의 문학, 문학의 국어'(國語的文學文學的國語)를 주장하고 신문학운동의 요지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은 1919년 5월 4일에 일어난 5·4운동의 영향으로 급속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