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신학 혹은 문학적 관념들을 끌어들여 역사학적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후자는 미술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이 방법은 우선 그림의 확인과 서술을 목표로 하는 것 외에도 작품의 내용에 대한 해석을 추구한다. (오늘날 이와 같은 해석적 도상학을 도상해석학이라 부르는 경향이 크다.)
미술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매우 흥미롭다. 신 중심의 중세사회에서 인간 중심의 사회로 넘어가는 르네상스를 통해, 유럽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학문 등 전방위적으로 이전과 다른 변화를 보여주었다. 미술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중세와는 다른 경향을 보여주면서 르네상스 미술과 바로크 미술
미술작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형상
1.2 문학 비평 용어 사전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
작품의 주제Thema나 구성 의도Concetto를 다른 한편에 두어 양자를 서로 연결하면 이차적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미지 단위(모티프)들을 맞추어 짜는 구성을 우리가 사용하는 말로 옮긴 것을 일화Anekdote, 알레고리Allegorie라고 하며, 이를 파헤치는 작업이 항용도상학Ikonographie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미술은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미술양식을 보여주며 그 장식 미술이 집중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교회 건축과 미술은 교회 지도층, 성직자 등과 같은 주문자의 지시 아래 수도자, 예술가들 그리고 돌, 유리, 금속, 나무, 직물 등을 잘 다루는 장인들이 함께 창조했다. 즉 교회 건축과 미술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