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Ⅰ 서론
1. 사회무용(생활무용)의 개념 및 특징
‘사회무용(社會舞踊)’이라는 용어는 그야말로 최근에 나온 것으로, 1989년 이병옥이 ‘사회무용에 눈뜨자’라는 한국일보 무용평(2월 2일)을 쓰고, 이어서 ‘사회무용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한국체육대학 사회체육연구소 사회체육연구 제3
Ⅰ. 서론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써 그 문화권에 속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법칙들에 대한 가장 거시적인 개념이다. 포괄적이며 거시적인 문화의 개념을 사회체계의 한 구
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1. 역사적 유래와 사회적 배경
(1) 유래
송파산대놀이를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할 때 (1973) 밝힌 유래는, "송파지방의 산대놀이는 약 200년 전부터 시작되었으나 중도에 쇠잔하였고 1900년대 초에 다시 송파거주인 이 구파발산에 연희자를 초빙하여 재건하였다." 하였으나, 현재의 기능보유자들의 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