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복 그는 흔히 김수영에 대비되곤 한다. 이것은 그가 한 시대를 앞서 살며 우리에게 많은 문제의식을 던져주었던 시인김수영만큼이나 현실과 관련한 내, 외적 갈등의 참담함과 절박성 등을 자유롭고도 다양하게 분출한 시인이라는 이유에서 일 것이다. 이러한 김수영과 이성복의 공통분모는 바로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문학론은 비평적인 논리의 전개 과정이 문학적 성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의 경우 리얼리즘 방법에 대한 논의의 성과에 알맞은 양적 확대는 작가들의 관심의 확대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시기의 갈등문제를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
광주민주화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 1981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제적되어 서강대학 철학과에 입학했다. 1985년부터 한신대학교에서 강의하기 시작하였고 1988년 서강대학교 미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하였다. 한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적 화자와 즐겁게 혹은 비탄스럽게 대화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시집 『Love Adagio』는 시인만의 고유한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보여 주면서도 보다 윤택하고 풍부한 질량감을 느낄 수 있는 시들로 이루어졌다. 그러기에 이 책은 박상순의 시를 이미 읽고 나름대로의 어떤 ‘인상’을 가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