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수명이 시를 쓸 때 기존 시의 관습/ 인식적 관습을 파괴하는 방법(구체적 기법)은 무엇인가?
이장욱은 그녀의 시가 해부학적인 방법의 의지하고 있다고 말한다.
" 해부를 위한 준비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칼이다. 이 칼은 해부대 위의 대상을 고독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해부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 그림 이야기’(교재 p.27), 구상의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
3.
1. 해체론과 80∼90년대 우리 시
전통적으로 언어는 실재세계를 나타내거나 주관적인 관념 혹은 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여겨져 왔다. 근세의 경험론이나 근대의 실증주의에선 언어가 객관적 실재를 여실히 반영한다고 보았고, 합리론과 현상학 등에서는 언어가 우리의 주관적 관념을 표현한다고 보
적이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전쟁과 같은 삶을 살고 있거나 실제 전쟁을 겪고 난 후세대인 건 확실하다. 개인은 전쟁의 역사 속에 종속되어, 집단과 사회 속에 포섭된 일개의 병사로 살아야 한다. 개인은 과거를 취사 선택할 수 없다. 이전의 역사를 개인은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더불어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