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혁명단원들은 사회개혁을 서둘러 민중봉기운동을 일으켰으나 이미 너무나 강해진 로마세력에 대항하기에는 너무나 미약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가난한 사람들에겐 희망이 없는 것처럼 보여왔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에게 유일하고 진정한 희망은 성서와 예언자들, 시인과 현자, 예수의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며 가난한 자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 글은 예수는 단지 영적인 면의 죄에서 구원해 주는 죄인의 구주로서만이 아닌 가난한 자, 병든 자, 눌린 자, 소외된 자를 해방시키려 이 땅에 오신 진정한 사회복지운동가였음을 알아보고, 또한 이 땅에 참된 사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사회적 상황으로 나뉘어 서술해 볼까 한다.
본론
제1부 경제적 상황
I .수공업
이 시대의 전형적인 산업형태는 수공업이다. “자기 자식에게 수공업을 배워주지 않는 사람은 마치 강도질을 가르치는 사람과도 같다.” 이 시대의 율법학자들은 대부분 수공업에 종사하였다.
1.예루살렘 사람들
사회통합의 기능은 종교적 활동만으로는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복잡한 사회관계 속에서 분열과 갈등이 팽배한 상황을 화합과 일치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소외계층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 없이는 불가능하다. 개인적, 집단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 물질적, 정신적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통합과 함